최초의 동물원은 어떻게 생겼을까요? 서양의 제국주의사
상태바
최초의 동물원은 어떻게 생겼을까요? 서양의 제국주의사
  • 송진아
  • 승인 2019.08.01 2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원은 살아있는 동물을 수집하여 사육·번식하고 일반인에게 관람시키는 사회교육 시설이라고 사전에 정의되어 있다. 대부분 사람들이 도시 환경 속에 살고 있으며 생태계 파괴와 밀렵, 남획 때문에 야생동물의 숫자가 감소한 상황에서 동물원은 평소에 접할 수 없는 야생동물을 사람들에게 보여줌으로써 즐거움을 주고 마음을 정화하는 휴양의 기능이 있으며, 동물의 생태와 습성, 자연환경의 소중함에 대해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이다.


또한, 동물원은 동물의 생태와 습성을 연구하는 동물학과 행동학, 수의학, 유전학 등 학문을 연구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공간이다. 자연 서식지의 감소와 밀렵, 남획 등 여러 가지 위협요인으로부터 야생동물의 멸종을 막고 자연환경을 적극적으로 보전하고자 다양한 학문적 연구가필수적이며, 이러한 연구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동물원이다. 동물원은 멸종위기에처한 야생동물을 번식시켜 이를 자연환경에 방사하여 생태계를 보전하는 일에도 그 역할을 해야한다. 동물원이 멸종위기에 처한 이들을 적극적으로 번식시키고 자연으로 되돌려 보내는 노력을기울인다면 이들이 지구에서 완전히 사라지지 않도록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동물원의 역사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동물원의 역사 동물원은 약 5000년 동안 여러 형태로 존재해 왔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회색기러기를 시작으 로 B.C. 2900∼B.C. 2200년경에 많은 동물이 가축화되어 하이에나·원숭이·몽구스 등의 순화 가 시작되었다.

최초의 동물원은 서양의 경우, 이집트에서 기원전 1500년경에 동양에서는 중국 동물복지 환경연합소모임 하호,「서울대공원 동물원 보고서-슬픈동물원」, 2001 - 11 - 에서 기원전 1100년경에 왕과 귀족의 정원에서 야생동물을 사육했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를 동물 원의 시작으로 보고 있다. 고대 그리스 시대에는 동물의 행진이나 비단구렁이의 거리 전시 등이 시민의 관심을 끌었다고 한다.

동양에서는 중국 주(周)나라 때에 여러 야생동물을 사육하여 대중 교육목적에 이용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근대식 동물원은 1752년 오스트리아의 빈에 설립된 쇤브룬동물원이 처음이며, 1765년에 대 중에게 공개되었다. 1828년 런던동물원의 개원을 시작으로 19세기가 끝날 무렵까지 본격적으로 동물원이 설치되어 암스테르담, 앤트워프, 베를린, 워싱턴, 뉴욕 등 유럽과 미국의 많은 대도시 에 오늘날과 같은 동물원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동양에서는 1882년에 개장된 일본의 우에노동물 원이 최초의 근대식 동물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