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원의 다양성, 동물원의 규모는 어떻게 바뀌었나요?
상태바
동물원의 다양성, 동물원의 규모는 어떻게 바뀌었나요?
  • 송진아
  • 승인 2019.08.06 2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원의 전시방식 변천 동물원에서는 울과 철책을 써서 진기한 동물을 좁은 운동장이나 어두운 울안에 수용하여 왔다. 이것은 관람하는 데도 울 너머로는 잘 보이지 않는다는 점과 동물의 건강상에도 바람직 하지 못하다는 이유로 금세기에 들어와서 쇠 그물이나 철책을 없애고 관람객과 동물 사이를 모 트(垓字)로 분리하는 무책방양식(無柵放養式)이 점차 채용되고 있다.

특히 현재 독일의 하겐베 크동물원이 아프리카 생태원의 파노라마 전시를 시도하면서 널리 이 새로운 형식이 채용되어 철 책이 있는 낡은 형식은 점차 새로운 형으로 개조되어 가고 있다. 또한 동물의 수집과 전시 형식 에는 분류학적(分類學的) 전시와 생태학적(生態學的) 전시가 있는데, 많은 동물원에서는 전자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점차 생태학적 전시를 채택하는 동물원이 많아지고 있다. 동물원이 도시 속에서 없어져 가는 자연을 재현한다는 의미에서 가급적 자연의 모습을 나타내기 위해서도 생태적 파노라마 전시는 당연한 추세이다

동물원의 다양성 런던·뉴욕·파리·베를린·시카고 등 선진국 대부분의 대도시 또는 거대도시에는 시의 중 심부에 오래된 좁은 동물원이 있는데, 한편에서는 새로운 형식을 채택한 무책방양식의 넓은 동 물공원이 같은 시의 교외에 건설되고 있는 추세이다. 시에 따라서는 수족관이 독립되어 있거나 오래된 동물원을 고치고 있다. 이렇게 대도시에서는 동물원이나 수족관이 매우 다양성을 띠고 있 다. 런던에는 런던동물원, 어린이동물원 등외에도 교외의 휩스네이드동물공원(넓이 219ha)이 있 고, 뉴욕에는 센트럴동물원과 뉴욕동물원(브롱크스: 넓이 102ha)이 있으나, 스테이텐트동물원이 따로 있다. 파리에는 유명한 자르댕 데 플랑트와 교외의 반센동물공원이 있으며, 시카고에는 링 컨파크동물원과 브룩필드동물공원이 있다.

최근 동물원의 추세는 동물과 사람을 모두 고려한 체험위주의 동물원 프로그램 개발이 진 행되고 있다. 그러나 사람 위주의 지나친 체험은 동물에게 독이 될 수 있으므로 동물의 생태를 고려하여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기존의 컬렉션(collection), 관람의 개념을 넘어서 생태보전이라는 동물원의 기본적, 전문적 기능과 동물들이 가지는 문화적인 감성가치를 결합하여 체험하고 즐기는 동물원으로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즉 동물과 사람을 함께 고려한 체험위주의 프로그램 변화가 필요하다. 그리고 사파리 형태의 관람을 더해 엔터테인먼트적 개념 이 함께 추구되고 있다. 이렇게 대부분 대도시에서는 동물 사육 전시의 다양성을 띠고 있으며, 이를 도시의 문화적 시설로 활용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