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추가 작업할 것] [카드뉴스 고려]동물원 유형별 비교해보면 무엇이 있을까?
상태바
[사진 추가 작업할 것] [카드뉴스 고려]동물원 유형별 비교해보면 무엇이 있을까?
  • 송진아
  • 승인 2019.08.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원의 유형별 비교 현재 우리나라에 개원된 동물원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1) 자연·인공상태별 분류 자연동물원: 거대한 인공요소를 줄여서 자연현상과 가깝게 형성한 동물원으로 모노레일이나 관광용 버스를 활용하여 관람한다. 인공동물원: 지형상 자연적 요소가 많지 않은 곳에 인공적인 자연환경을 조성하여 주로 만든 동물원이다.

2) 지역별 분류 도시 동물원: 도시 중심지에 설립하여 야생동물을 전시하는 동물원을 말한다. 도시 동물원인 경우 처음부터 동물원으로 계획되어 건설되었다기보다는 기존의 도시공원에 부속시설로 동물원 이 추가된 경우가 많다. 도시 근린 동물원: 도시의 중심지로부터 20~40Km 정도 떨어진 곳에 자연의 지형지물을 활 용하여 동물을 지리학적 분류로 전시하는 동물원을 말한다.

3) 방목별 분류 자연개방동물원: 남아프리카의 크루거(Kruger) 국립공원에서 볼 수 있듯이 광활하게 넓은 특 정지역을 모든 동물들이 서로 먹이사슬을 이루며 살아갈 수 있도록 만들어준 동물원을 말한다. 사람들의 접근이 위험하며 주로 국가관리로 운영된다. 크루거 국립공원은 생태계의 보전을 위해 적정 수 이상의 과잉동물은 인공적으로 솎아내기도 한다. 비 자연개방동물원(사파리 동물원): 자연 동물원처럼 자연 그대로를 생성한 다음 동물들이 서로 싸우지 못하도록 간격을 두어 배치시킨 후 자동차를 이용하여 관람하는 동물원을 말한다.

4) 기타분류

어린이 동물원: 도심지나 구 단위로 어린이 놀이터와 함께 동물을 전시하기도 하고, 야생 동 물 중에서 순치 된 것과 순치되기 쉬운 동물 및 가축화된 동물을 위주로 전시하며, 여기에는 또 그에 따른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주로 동물원을 견학시킴으로써 동물을 만져보거나, 먹이주 기 등을 하고 있다. 전문화 동물원: 동물들을 훈련시켜서 쇼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전시가 되어있는 동물원을 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