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원은 우리 사회에 왜 있어야할까요?
상태바
동물원은 우리 사회에 왜 있어야할까요?
  • 이진숙 수의사 칼럼
  • 승인 2019.08.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원의 사회적 의의는 네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교육적 차원 동물원은 일종의 박물관이며 사회교육 시설이다. 많은 동물이 살아있는 모습을 보존할 수 있 으며 특히, 요즘과 같이 공해로 인해 자연생태계가 파괴되어 야생생물들이 우리들의 주변에서 사 라져 가고 있으며, 청소년들은 주입식교육으로 인해 동물들의 이름이나 모습조차 제대로 파악되 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서 동물원은 꼭 필요한 것이다. 또한, 매스컴을 통한 교육활동, 여름동물 교실·동물애호 동호회 등이 설립되어 시민이나 청소년의 교육활동, 애호사상의 보급에도 힘을써야할 것이다

2) 레크리에이션 차원 동물원은 레크리에이션으로서도 효과가 크며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도 효과가 있다. 생활 의 흐름이 빠르고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 기계문명의 생활환경에서 야생동물을 통하여 자연의 모 습을 접하고, 친 자연적 환경 속에서 적절한 위락에 잠기는 것은 정신건강에 크게 기여할 것이 다.

3) 연구차원 동물원의 경영은 공립·협회·사립 등 여러 형태가 있는데, 유럽·미국에서는 동물학협회가 경영하고 있는 것이 많다. 동물원을 중심으로 동물학협회에서는 동물학의 연구, 특히 동물의 습 성·생리·발육·번식에 관한 관찰과 조사가 중대한 기능으로 되어 있다.

4) 자연보호 차원 세계적 인구증가와 기계문명의 발달, 삼림의 벌채와 개발로 인하여 자연은 급속히 훼손 되 고 있다. 국제동물원장연맹에서는 동물원의 첫째 사명은 자연보호라고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