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원이 많아질 수록 동물 보호가 되는 이유는?
상태바
동물원이 많아질 수록 동물 보호가 되는 이유는?
  • 정근우
  • 승인 2019.08.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80년대 중반부터 동물원에 있는 포유류의 90%이상은 자체 번식 된 것 으로, 동물원은 이제 더 이상 야생에서 포획된 개체를 전시하는 곳이 아닌 종 보존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는 것이다.

이로써 무차별 사냥의 결과로 생태계 불균형이라는 잠재인자가 감소되었으며 이런 환경에 대한 이익은 멸종위기와 위협받고 있는 동물을 보존하는데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절대 적으로 필요한 부분으로 차지하고 있다. 또한, 동물에 대한 출생, 성장, 병 력, 이동, 사망 등과 같은 기록의 유지는 중요할뿐더러 동물의 복지와 사양 관리 그리고 보존과 연구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1989년 국제자연보전연합(International Union for Conservation of Nature and Natural Resources, IUCN)에 따르면 세계동물원에는 900여종의 척추동물들을 보존 하기 위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13) 고 한다.

보존이란 질적으로 좋은 연구 없이 효율적일 수 없으며 이것을 위해 구체적인 재원이 요구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재원을 위해 어느 정도는 국가 지원금과 기부금(외국의 경 우)으로 보조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동물원에서는 관람객들이 지불하는 요금으로 대치되고 있는 실정이다. 오락도 다소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는 면이 있다 하더라도 대부분 관람객을 위한 역할로 자리 잡고 있는데 이 역시 동물원 재원을 위한 방책이라고 볼 수 있다

오늘날 동물원의 역할 중 교육이 중요하게 인식 되고 있으며 일반 대 중에 대한 교육은 동물원 정책 내 기본적인 역할로서 수행하고 있다. 동물 원 관람객들은 보통 다른 동물에 대한 이해와 인식이 부족 하지만 동물원 에서는 이에 대하여 직접적인 가르침을 목적으로 교육하지는 않는다.

소위 간접적이고 비공식적으로 진행하며 확실한 주제가 없는 자연스런 교육방법 으로 학습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대부분 동물원 관람객들은 어떤 교육의 목적을 가지고 관람하는 것이 아니라 오락적인 요소에 관심을 가지는 경향 이 있기 때문에 관람객을 위한 교육을 할 경우에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것 으로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것이다. 이런 것들이 동물원을 자연서식지로 재현해야 하는 것과 각종 풍부화(enrichment)를 통한 자연스런 동물의 행동 을 표출하게 해야 하는 이유인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