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복지란 무엇인가? 동물의 복지에 대해 알아보자
상태바
동물복지란 무엇인가? 동물의 복지에 대해 알아보자
  • 송진아
  • 승인 2019.08.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 작업 한송희 에디터

 

동물에 있어서 복지와 삶의 질은 사회적․정치적․윤리적․과학적 관점 에서 고려되고 있으며 그 중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나, 복지는 삶의 질 과 관계되는 추상적인 개념으로서 평가기준이 월등하게 발전되고 있는 인간 의학에 의하여 공식적으로 인정되고 사용되어왔다. 동물복지는 과학적 증거뿐만 아니라 철학적 가치와 경제적 고려에 이르기까지 근본을 판단하는 데 있어서 다투기 쉬운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

현대적 의미의 동물복지는 1964년 Harrison53) 에 의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이듬해인 1965년 영국의 Brambell 교수가 이끄는 위원회에서 농 장동물 복지에 관한 보고서가 발표되면서 동물도 고통과 스트레스를 받 으며 불안, 두려움, 좌절 및 기쁨을 느낀다는 것을 인정하였다. 이후 농장동 물복지위원회(Farm Animal Welfare Council, FAWC, 1979)에 의해 오늘날 농장동물을 위한 ‘5가지 자유(five freedom) 55) ’ 를 확정, 발표하기에 이른 다

동물복지는 일반적으로 ‘적어도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고 고통이 최소 화되는 행복한 상태’ 5즉, 만족을 우선(welfare = preference satisfaction) 58)으로 보고 있다. 동물에게 불필요한 고통을 배제하고 사람에게 필요한 경우 라도 고통을 최소화하는 것을 의미하며, 동물입장에서 보는 복지란 최소한 의 고통조차 없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

이러한 고통을 정의하기란 쉽지 않지만, 아픔, 좌절, 공포, 두려움, 궁핍 등과 같은 광범위한 불쾌한 감정 상태를 의미한다. 특히 계통발생학적으로 고등한 영장류, 코끼리 등에 있어 서는 무료함도 고통에 포함 하고 있으며 부정적인 감정과 경험이 격렬하 고 장기화될 때 고통이 일어난다.

 주관적이면서도 객관적인 견해 모두를 포괄적으로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미국수의학협회(American Veterinary Medical Association, AVMA) 에서는 동물복지란 동물에게 적절한 주거환경의 제공, 관리, 영양제공, 질병 예방 및 치료, 책임감있는 보살핌, 인도적인 취급, 필요한 경우의 인도적인 안락사 등 동물복지(well-being) 와 관련한 모든 것을 제공해야하는 인간 의 의무를 뜻하고 있다. 고통은 즐겁지 않은 감정적 반응과 유사하며 아픔 이나 고난과 관련된 것이라고 하고 있어 주로 적응에 실패한 동물에게서 나 타난다 고 함으로써 동물복지가 인간의 기본적인 의무임을 강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